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어느새부터인가 고용불안 및 실업에 대한 고민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모든 시민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또한 예전과는 달리 한 직장에 입사해 평생직장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사정 때문에 퇴사 후 꾸준한 취업준비를 하는 것이 흔해졌는데요.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그래서 그런지 나라에서는 실업이 되어서 새로운 직장을 찾게 되는 기간 동안 드는 금액이라도 지원해주기 위한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미 적지 않은 분들께서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퇴사하기만 하면 다 받을 수 있을까?
  2. 실업급여는 고용센터 가입
  3.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4. 어떻게 등록해야 할까?

 

퇴사하기만 하면 다 받을 수 있을까?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 해당 급여 지급이 인정되는 이직사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퇴사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제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근무하던 기업이 폐업되었거나 형편이 어려워져서 인원 감축으로 인해 해고 및 고용 조정계획에 해당된 경우, 직장 내에서 부당한 처우를 받은 경우 해당 대상이 될 수 있었습니다. 부당한 처우에는 성별이나 노조 가입 때문에 차별을 받았거나 성적 괴롭힘 및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한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뿐 아니라 유아휴직 및 질병, 부상 등 업무를 잠시 쉬어야 하는 기간을 인정해주지 않아 부득이하게 이직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또한 임금이 퇴사 전 1년 이내 2개월 이상 체불되었을 경우에도 해당되었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사유가 있을 수 있으니 우선 신청해보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실업급여는 고용센터 가입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용센터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4 대보이라고 알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고용센터라고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적용된 직장에서 180일 이상 근무한 사람이 해당 급여 대상에 속합니다.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은 무엇보다 재취업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드는 비용을 조금이라도 지원해주기 위함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 입증하기 위해 퇴사 후 재취업을 위한 구직활동이 있어야 해당 급여를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중 수급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실업급여는 최대 8개월 동안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는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서 고용센터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보다 정확한 수령액과 수령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근무기간에 따라 수령 횟수가 결정되고 퇴직 전 3개월의 평균임금의 60%에 해당하는 금액이 나의 수령액이 됩니다.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청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명심하셔야 할 것은 퇴직이 결정이 된 직후 신청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실업급여는 지급받을 수 있는 기간이 12개월로 정해져 있고 그 기간이 지나면 지급받아야 할 소정 급여일수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등록해야 할까?

 

먼저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본인의 실업상태를 등록하고 수급자격인정을 신청해야 합니다. 해당 자격을 인정받기까지 약 1주일간의 대기기간이 있기 때문에 보다 신속하게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과정이 등록되고 나면 워크넷을 통해 구직등록을 신청하고 필수로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이는 온라인 이수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그뿐 아니라 매달 1~4주마다 고용센터를 방문해 실업인정 신청을 해야 한다는 것 또한 잊지 않으셔야 했습니다.

 

이렇게 실업급여를 받으며 구직활동을 하다가 조기 취업이 되는 경우에는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으며 부가적으로 지원되는 지원금도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시면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었습니다.

 

 

경제가 점점 어려워지는 데다가 코로나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분들께서도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힘든 기간이지만 지원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을 미리 알아보셔서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