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총정리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어려워질수록 돈이 한 푼도 새어나가지 않을뿐더러 모두가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연시를 맞은 국세청의 연말정산 환급금을 확인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세청의 연말정산 환급금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목차

 

  1.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2. 연말정산 직장인들의 경우
  3.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기간
  4.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법
  5.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중 놓치기 쉬운 의료비
  6. 다른 사람이 흥미롭게 본 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연말정산을 처음 받거나 여러 번 받은 사람들은 연봉이 유사한 동료와 연말정산 환급조회 결과가 달라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사한 월급인데 왜 제 동료가 받는 환급액이 제 환급액보다 많습니다. 바로 확인하실분들을 위해 아래에 링크 첨부해두겠씁니다.

 

▼아래에서 정보 확인▼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서는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어야 합니다. 연말정산은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되는 1년간의 소득세에 대해서 다음 연도 초에 초과 또는 부족한 금액을 정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이러한 겁니다. 국가가 세금(근로소득세)을 가져갈 때 원천징수를 통한 근로소득금액에 따라서 대략적으로 세금이 징수됩니다. 원천징수는 소득이나 소득을 내는 쪽에서 세금 일부를 징수하는 방식입니다.

 

 

연말정산 직장인들의 경우

 

회사에 근무하는 직장인의 경우 급여를 받은 뒤 소득세를 별도로 납부하지만 회사가 급여를 납부할 때에는 처음부터 공제(징수)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받는 월급은 이미 세금이 걷힌 뒤 받는 금액인 셈입니다. 하지만 유사한 근로소득을 받더라도 지출하는 분야와 금액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달라집니다.

 

 

이에 따라서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은 원천징수세에 비해 많거나 적으며, 많이 납부하게 되면 환급금을 기재하게 되면 징수되는데, 이를 저울질하는 행위가 연말정산입니다.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을 13개월 월급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기간

 

올해 초 연말정산은 1월 중순부터 시작해 2월 중순까지 진행됩니다. 샐러리맨이라면 이 기간 내에 국세청 홈텍스에 로그인해 각가지 공세 서류를 입수해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근로자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예상세액을 계산해서 연말정산 환급액을 직접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체크하게되면 제공하지 않은 정보를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이런 연말정산 환급조회 방식의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법

 

먼저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해 로그인하게되면 간편 인증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신원 확인 또는 인증된 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기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서비스에 로그인하려면 통신사 3곳(카카오, 삼성 패스, 페이코)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 후, 저는 자료 제공에 대해서 동의를 신청합니다.

 

 

 

다음으로 연말정산 간편 데이터를 조회한 후, 국세청 홈텍스 연말정산 간편 메뉴에서 보료, 교육비, 의료비, 신용카드 내역 등 2022년 지출된 대부분의 비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단계가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만약 국세청이 아직 지출비용을 지불하지 않았으면, 다른 공제 할 수 있는 서류를 직접 발행해야 합니다. 대신 배우자 등 가족들의 자료를 확인해야 하는 사람이 많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가족들의 자료를 조회하기 위해서서는 가족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고, 이 과정에서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미리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이 대부분의 자료를 회사에 제출하게 되면 연말정산이 완료됩니다. 누락된 항목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서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중 놓치기 쉬운 의료비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식이 간소화되어 풍부한 이들이 호소했던 어렵고 번거로운 절차가 많이 해결됐습니다. 연말정산 환급 확인 방법 중 놓치기 쉬운 의료비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올해부터 시력교정에 사용되는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카드로 결제하게 되면 연말정산 간편 서비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현금으로 구매하신 상품의 상세내역이 조회되지 않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구매처와는 별도로 실제 사용자 확인 영수증을 발급해서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가족당 시력교정 안경 진료비는 최대 50만 원입니다. 영수증을 제출하게 되면 불임치료 5% 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연봉의 3%를 넘으면 비용의 15%지만, 난임 치료비는 20%입니다. 연말정산 간편 서비스 진료비 항목에 분류되지 않아 병원과 약국별로 진료비가 별도로 확인돼야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

 

 

장애인용 보청기와 휠체어 구입 시 대여료는 개인이 수령해서 별도로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동네의원 및 장기요양기관 중 거주시설 등 의료비는 시설 규모가 작아 자료 제출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누락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한 연말정산 환급 절차 밟으시길 바랍니다.

 

 

다른사람이 흥미롭게 본 글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관련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청년들은 이 연금에 대해 자세하게 모르실 수 있지만, 이 나이에 기초연금 수급자에 함유되신 분들은 신청하여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

bengaliandsylheti.com

노령연금 재산기준

 

노령연금 재산기준

노령연금 재산기준 금액 및 신청방법 정보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연금제도가 도입된 이후, 연금제도는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습니다.연금제도가 도입된 이후 취업해 매달

bengaliandsylheti.com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65세가 되면 국민 대부분이 노후에 가입한 사람에게 돌려주는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가입하실 때 최소 10년 이상의 기간을 채워야 받을 수 있

bengaliandsylheti.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