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관련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청년들은 이 연금에 대해 자세하게 모르실 수 있지만, 이 나이에 기초연금 수급자에 함유되신 분들은 신청하여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점차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요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서 노령연금 수급자격 액수에 대해 좀 더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목차

 

  1. 기초노령연금이란?
  2.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3. 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은?
  4. 소득인정액 계산하는 방법
  5. 대리인 신청하는 경우라면?
  6. 노령연금 신청방법은?
  7. 도움이 되는 인기글 보기

 

기초노령연금이란?

 

이 기초노령연금은 65세 이상 노인을 위한 국민연금 지원 제도입니다. 바쁘신분들을 위해 아래에 관련링크를 첨부해둘테니 필요하신분들 확인해보시길바랍니다.

 

▼노령연금 관련 정보▼

 

 

 

지난 2014년 처음 시행된 이후 이제까지 꾸준히 운영되고 있지만 아직 제도 내용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고, 대상인지도 몰라 신청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국민연금과는 다른 개념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가입했더라도 기간이 짧아 연금을 받지 못하는 사람에게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특히나 2022년부터는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교직원 연금, 우체국연금 등 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노인이 최대 48만 원까지 받을 수 있어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먼저 노령연금 대상자는 다음 기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이는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만 65세 이상 한국 국적을 가진 사람과 선정기준보다 가계소득인식이 낮은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표준 선택 요금은 1인 가구가 169만 원, 부부가 2704,000원입니다. 소득인정의 경우 근로소득, 기타 소득, 재산의 합계액입니다. 이 소득인정이 앞서 언급한 선정기준에 미달하는 분들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은?

 

일반 수급자라면 1인 가구의 경우 최대 25만원, 부부 동반 시 최대 4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 수급자는 1인 가구 기준으로 하여 최대 30만 원, 부부는 최대 48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금액은 2021년 기준이므로 현재 금액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대상자라면 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을 확인해 신청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하게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득인정액 계산하는 방법

 

소득인정 산정방법은 월별 소득평가 + 재산월별 소득환산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월소득평가액은 {0.7만 원(근로소득-98만 원)}+기타 소득입니다.

 

다만 생각보다 계산이 복잡해 정확한 확인이 어렵다면 기초노령연금 시뮬레이션 방식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지가 있는 홈페이지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모의 계산이 필요하시면 복지가 있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시도해 보시면 됩니다.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소득인정액이나 가구형태에 따라서 감액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부 모두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경우 산정된 기초연금보다 20% 정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인 신청 하는 경우라면?

 

만약 대리인이 신청하게되면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서, 부모님 신분증, 부모님 명의의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부모 모두 받을 경우 금융정보시스템에 대해서 공동약정이 필요하고, 전·월세 거주자라면 전세 계약서 작성도 가능합니다. 이 점들을 참고하셔서 좀 더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노령연금 신청방법은?

 

기초노령연금은 65세 생일이 되기 한 달 전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 신청을 하는 것으로,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복지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합니다.

 

 

복지가 있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복지혜택 신청을 클릭한 다음 노인 메뉴에서 기초연금을 눌러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인기글 보기

 

노령연금 재산기준

 

노령연금 재산기준

노령연금 재산기준 금액 및 신청방법 정보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연금제도가 도입된 이후, 연금제도는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습니다.연금제도가 도입된 이후 취업해 매달

bengaliandsylheti.com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65세가 되면 국민 대부분이 노후에 가입한 사람에게 돌려주는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가입하실 때 최소 10년 이상의 기간을 채워야 받을 수 있

bengaliandsylheti.com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어느새부터인가 고용불안 및 실업에 대한 고민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모든 시민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또한 예전과는 달리 한 직장에 입사해 평생직장으로 삼는 것

bengaliandsylheti.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