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연금 재산기준

노령연금 재산기준 금액 및 신청방법 정보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연금제도가 도입된 이후, 연금제도는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습니다.연금제도가 도입된 이후 취업해 매달 일정 금액을 연금공단에 납부한 사람은 퇴직 후 일정 연령에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재산기준
노령연금 재산기준

 

다만 연금제도가 활성화되기 전 열심히 일했던 현재의 70~80대는 현재 50~60대에 비해 월 급여가 현저히 적어 기초생활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위험이 큽니다. 오늘은 노인연금의 기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1. 노령연금?
  2. 노령연금 수급자격
  3. 노령연금 소득인정액 산정
  4. 노령연금 재산기준 측정 대상
  5. 노령연금 청구방법 조기수령 조건
  6. 노령연금 지급 금액
  7. 조기 수령을 받게 되면
  8. 다른 사람이 흥미롭게 본 글

 

노령연금?

 

국가가 이를 인정하고 노인들에게만 따로 노령연금을 지급합니다. 기초생활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역시 세금으로 더 많이 지급되는 만큼 노인들에게 모두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노령연금 재산 기준과 적합성은 어떻게 결정되고, 언제 받게 되며, 국가에 노령연금을 받을 것을 어떻게 청구할 것인가? 아래에 관련 링크 첨부해두겠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은 국가가 일정 심사를 거쳐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지급합니다. 이때 나이가 맞더라도 외국 국적을 갖고 있거나 해외에 거주하면 노인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노인연금 선정기준에 1명만 신청하면 부부 가구로 판단됩니다. 가구당 소득을 계산한 뒤 소득인정액이 기준 미만이면 지급되기 때문에 일정 재산기준을 충족하면 노령연금을 받기 어렵습니다.

 

 

노령연금 소득인정액 산정

 

노령연금의 재산기준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신청자 가구의 월소득평가액과 보유 재산의 소득전환액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산 결과를 토대로 소득인정액을 산정하는데 2019년 기준 1인 가구 137만 원, 부부 212만 9000원, 1인 가구 5만 원, 부부 8만 원이 저소득 수급자로 분류됩니다.

 

소득을 결정할 때 사업소득과 재산 이자소득, 연금소득, 공적 이전소득, 무상임대소득 등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이것만으로는 계산이 어려우니 모의 계산기 사이트를 이용해 소득인정액 산정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재산기준 측정 대상

 

컴퓨터 사용이 어렵다면 보건복지부 상담센터나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상담을 받아 노령연금 수급자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소득인정액 산정에 사용되는 자산의 월소득 환산액에는 기본자산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회원권도 반영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기본 사양이 3000cc 이상이나 자동차 환산 가격이 4000만 원 이상이면 재산 월소득 환산액에 포함되는 것으로 계산하고, 이 규격에 미달하면 총자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의 재산기준 측정에는 종합 체육시설, 콘도, 골프장 회원권 등 각종 시설에 대한 회원권 등 회원권이 포함된다는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노령연금 청구방법 조기수령 조건

 

노령연금은 기본적으로 수급자라면 인근에 위치한 국민연금 지사를 직접 방문해 창구를 통해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노령연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필요한 제출서류를 갖추면 직접 방문하거나 편리한 온라인 신청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노인연금은 기본적으로 만 65세 이상부터인데, 다소 조기 퇴직하고 소득이 현저히 낮으면 심사를 거쳐 조기 수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기 수령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납부해야 하고, 둘째, 본인이 신청한 현재 수입으로 업무에 종사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조기 접수가 가능한 연령대는 55세에서 60세 사이입니다.

 

 

노령연금 지급 금액

 

노령연금은 평균적으로 한 달에 52만 원 정도 지급됩니다. 물론 소득과 노령연금 재산 기준과 각종 여건에 따라 혜택 액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면 노령연금과 국민연금만 기본생활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경제적으로는 대부분의 나라가 시간이 지날수록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초노령 자금이 노후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조기 수령을 받게 되면

 

조기수령을 받으면 수령연령에 따라 일정 비율로 연금이 감액됩니다. 예를 들어 55세에 조기수령을 신청해 남들보다 일찍 노력 연금을 받는 경우 65세에 정상적으로 노령연금을 받는 사람과 비교해 70%에 해당하는 금액만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위약금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접수 신청 전에 미리 고려해보고 지금 당장 소득을 창출할 수 없는 경우에만 신청하는 게 현명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60세 이전에 조기 접수를 신청해야 하며, 나이가 많으신 분은 조기 접수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또한 조기수령 후 취업을 하고 월수입을 창출하는 경우 노령연금 수령은 정지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노령연금 재산기준 금액 및 신청방법 정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사람이 흥미롭게 본 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65세가 되면 국민 대부분이 노후에 가입한 사람에게 돌려주는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가입하실 때 최소 10년 이상의 기간을 채워야 받을 수 있

bengaliandsylheti.com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어느새부터인가 고용불안 및 실업에 대한 고민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모든 시민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또한 예전과는 달리 한 직장에 입사해 평생직장으로 삼는 것

bengaliandsylheti.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