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관한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국가연금의 하나라고 볼 수 있고 기초연금, 노령연금하고도 같은 뜻입니다. 경제활동을 하면서 매달 납부하는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했거나 기간이 짧아서 충분한 연금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하여 마련된 제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기준과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관해서 정보를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목차

 

  1. 기초노령연금?
  2. 기초노령연금 기준
  3. 기초노령연금 감액 기준
  4. 기초노령연금 모두 유사한 금액
  5.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6. 기초노령연금 신청 기간
  7. 같이 보면 좋은 인기글

 

기초노령연금?

 

나이가 들수록 경제활동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자연스럽게 경제상황이 생각보다 나빠져요. 기초노령연금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고안된 제도입니다.

 

▶노령연금 재산기준

 

▶노령연금 수급자격

 

 

생활형편이 어려운 노인을 선정해 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014년부터 매달 여건과 연령이 기준에 부합할 때 지급하는 복지혜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기준

 

65세 이상 대해 서민국 국민으로 매년 정부가 산정하는 기준금액 이하 가구 소득인정액이면 기초노령연금 신청방식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득 인식은 재산의 월 소득평가와 월 소득전환의 합계입니다.

 

따라서 재산 소득을 소득 평가에 합산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소득인정액은 재산의 소득전환액을 소득평가액에 합산해서 도출한 금액으로, 소득평가액은 (0.7배(근로소득 - 98만 원))+입니다. 기타 소득이 계산됩니다.

 

 

기타 소득에는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공이전소득, 무상임대소득이 포함됩니다. 그 결과 2021년 선정기준액입니다.

 

1인 가구가 169만 원, 부부가 270만 원 미만을 기준으로 하여 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소득인정액이 기초연금 선정기준 이하인 경우에는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감액 기준

 

공무원·군인·특수 우체국·사립학교 교직원은 퇴직연금 수급대상자 또는 근속연수가 10년 미만인 퇴직연금의 배우자, 장애보상금, 유족연금 일시금, 유족연금 일시금을 받은 수급자 및 배우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노령연금 신청하기

 

▶기초연금 계산하기

 

 

그 외에도 여러 가지 기준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 해당한다면 다른 기준에 따른 기초노령연금 적용 방식을 통해 축소한 경우 혹은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무원연금, 교직원 연금, 우체국연금이나 군인연금 등 연금제도에 가입한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기초노령연금 모두 유사한 금액

 

기초노령연금 조건을 모두 갖췄다고 하여 모두가 유사한 금액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별도의 산정방법과 기준이 존재하며 이를 적용하고 개인에 따라 다른 금액을 지급받습니다.

 

이 기준에 따라 국민연금 미수령자, 월급여 45만 원 이하, 국민연금 유족연금이나 장애연금 수급자 등 여러 가지 기준을 적용해 산정합니다. 2021년 기준 월 최대 연금 수령액은 30만 원입니다. 소득 수준이나 소득 계속 예방 축소를 적용하게 되면 기초연금 수령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2022년에는 기초연금 지원 규모가 2021년 598만 명에서 628명 정도로 늘어날 계획인데,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월 최대 30만 1,500원을 지급하기 위해서 1,500원을 모금했습니다.

 

물론 본인 스스로 지급액을 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만, 감면액도 다르고, 기준별로 산정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복지 도로 조회 등을 통해 세부 사항을 진행하는 것이 제일 정확하고 빠릅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정보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어떻게 신청을 하고 신청대상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진행하는 게 좋겠죠? 먼저 신청대상은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혹은 대리인도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신청장소는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한 경우 혹은 주소지 관할의 읍, 면사무소를 방문 또는 동 주민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해당 기초노령연금 신청 장소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방문이 어렵거나 혹은 방문할 시간이 없다고 하신다면 모바일 신청을 통해 작성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방문도, 모바일 신청도 어려운 상황이라면 주민센터나 혹은 국민연금 공단에서 거주지로 방문하는 서비스도 있으니까 이를 이용하셔서 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으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 기간

 

신청기간은 365일 모두 가능합니다. 65세 생일이 되기 한 달 전부터 바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당신은 그리고 준비 서류를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신분증은 기본이고, 기초연금을 받을 통장 사본과 배우자의 금융정보 및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동의서, 전·월세로 생활한다면 계약서를 첨부해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리인으로 신청하게 되면 대리인이라 하는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서류를 직접 작성하여 방문하시면 되고, 모바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보는 잘 제공되고 있지만, 이러한 기준을 자세하게 모르기 때문에 기준에 미달한 경우 혹은 신청할 수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75세 이상이면 한번 살펴보고 진행한 경우 혹은 부모님이나 지인들이 이 기준에 부합할 경우 노후에 도움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신에게 도움 될만한 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 관련 정보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회사에 제출한 신용카드 사용액, 의료비 등 각가지 공제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engaliandsylheti.com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총정리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총정리

국세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어려워질수록 돈이 한 푼도 새어나가지 않을뿐더러 모두가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연시를 맞은 국세청의 연말정산 환급

bengaliandsylheti.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